2021년 12월 16일 필리핀 세부를 강타한 초대형 태풍 라이로 인한 세부의 피해가 적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세부시티의 경우 약 60% 정도의 전력이 복구가 되었으며, 막탄(라푸라푸시티)의 경우 모바일 통신 및 전력 공급이 상당히 제한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세부 뫼벤픽 호텔의 경우 해안가에 자리잡고 있던 이비자 클럽이 100% 손실 되었습니다.
세부 크림슨 리조트도 해안에 있는 아주레(Azure) 비치 바가 적지 않은 파손을 입었습니다.
세부 리조트들이 자리잡은 라푸라푸시티(막탄)의 피해가 크지만 막탄섬 건너에 있는 올랑고섬을 비롯해 힐루뚱안섬 그리고 날루수안섬의 피해가 더 큰 것으로 보입니다.
위 이미지는 날루수안 섬의 사진으로 많은 방카들이 여행객들을 태우고 내려주던 다리들이 거의 사라졌습니다.
막탄에 소재한 리조트 및 호텔의 50% 정도만 현재 정상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한국 여행객들에게 인기가 좋은 리조트나 호텔의 경우들은 복구 및 영업 재개가 거의 이루어 진 것으로 보입니다.
세부호핑투어를 즐기기 위해 탑승하던 방카들은 마지막으로 체크된 것이 120척이 파손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세부호핑투어는 운행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어느정도 복구가 되기 까지는 최소 3개월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필리핀 내국인을 대상으로 영업을 재개했던 세부호핑투어닷컴도 현재 태풍 라이의 피해 복구를 진행 중입니다.
다행히 필리핀 현지 직원들은 모두 무사한 것이 확인되었네요.
다시 세부여행이 재개되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문을 닫기 전의 모습과는 다른 모습을 만나보실 듯 하네요.
세부호핑투어닷컴에서 운영하는 세부호핑투어 코스도 상당부분 변경이 될 것입니다.
관련 업데이트 소식은 추후 포스팅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