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20일에 진행된 세부 오슬롭 고래상어 와칭 투어 이야기 입니다.
찾아주신 팀은 아이들과 함께 세부여행을 온 가족팀이였습니다.

세부 오슬롭 고래상어 와칭 투어는 세부 고래상어 – 투말록 폭포 – 야생 원숭이 와칭 투어로 이어지는 하루 일정의 세부여행 상품으로 스노클링만 해도 고래상어를 눈 앞에서 바로 볼 수 있는 전세계 유일한 장소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23년 9월 20일 세부 오슬롭 고래상어 와칭 투어

정말 이른 아침입니다.
이제 막 동이 튼 시간인데 이미 세부 고래상어를 보고 있는 세부여행객들이 저 앞에 보이네요.

점점 전세계에서 고래상어를 보기 위해 세부를 찾는 여행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숙소에서 출발 시간도 상당히 앞당겨졌습니다.
원칙적으로는 동이 트는 시간대인 오전 6시부터 정오까지 고래상어 와칭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만 하루 입장 가능한 여행객 수가 초과하면 정오가 되지 않아도 입장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늦어도 새벽 4시에는 세부시티나 막탄섬의 숙소에서 출발을 해야 합니다.

세부호핑투어닷컴의 여행상품인만큼 세부 오슬롭 고래상어 와칭 투어 역시 단독 투어입니다.
당일 투어에는 단독 차량과 운전기사 그리고 세부호핑투어닷컴의 현지 직원이 동승을 하게 됩니다.

다만 오슬롭의 경우 현지 정책으로 인해 고래상어 와칭을 위한 스노클링 시에는 오슬롭 현지 직원(?)이 투어를 리딩하게 됩니다.
위 사진에 TOSWFA라고 적힌 파란색 티셔츠를 입은 오슬롭 현지인들이 리딩을 하게 됩니다.

참고로 TOSWFA는 Tan-awan Oslob Sea Warden Fishermen’s Association의 약자로 풀이하자면 필리핀 오슬롭 지역의 고래상어 관광을 관리하는 어부들의 협회입니다.
쉽게 오슬롭 어부들이라고 보면 될 듯 싶네요.

사실 오슬롭은 작은 어촌이였습니다.
고래상어들이 지나다니는 곳에 위치를 하고 있어 이 덩치큰 고래상어들이 자꾸 그물에 걸리거나 그물을 손상해서 골칫거리였는데.. 어느 날부터 이 곳에 머물면서 오슬롭의 어부들의 삶에 변화가 생겼다고 보면 좋을 듯 합니다.

처음 오슬롭 고래상어 와칭 투어가 시작되었을 때에는 잠수정이 있었습니다.
움직이는 잠수정은 아니고 수면 아래로만 움직이는 즉 수영이 힘든 사람들을 위해 준비가 되어 있어 이 당시 적지 않은 아이들과 부모님들이 이용을 하셨는데… 고래상어 보호 관련 이슈가 터진 이후로 자취를 감추었습니다.

사라진 잠수정 때문에 아이들의 경우 쉽지 않을 거란 걱정을 많이 했었습니다만 요즘은 아이들이 문제가 아니라 부모님들이 더 힘들어하시는 듯 합니다. ^^

고래상어와의 만남은 30분으로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고래상어 보호와 하루에 일정 인원의 여행객을 받기 위해 정해진 룰입니다.
바다 위에 30분 떠 있는게 체력적으로 쉬운 일은 아니기에 부족하지는 않은 시간인데 숙소에서 도착까지 걸린 시간을 생각하면 아쉽기는 합니다.

2023년 9월 20일 세부 오슬롭 고래상어 와칭 투어 - 투말록 폭포

고래상어를 보고 난 이후에는 투말록 폭포를 방문하게 됩니다.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2024년 6월에는 가뭄으로 인해 투말록 폭포가 문을 닫은 상태입니다만 곧 다시 오픈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한국의 폭포와는 정말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는 투말록 폭포

2023년 9월 20일 세부 오슬롭 고래상어 와칭 투어 - 투말록 폭포

어느샌가 구성이 되어 방문객들이 꼭 발을 담구게 된 투말록 폭포의 유명 포인트입니다.
누구 아이디어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잘 구성해 놓은 것 같습니다.
발의 각질을 제거하고 다음 일정으로 넘어갑니다.

2023년 9월 20일 세부 오슬롭 고래상어 와칭 투어 - 야생 원숭이 투어

이 곳은 세부의 야생 원숭이들을 만나볼 수 있는 곳입니다.
오슬롭의 골칫거리였던 고래상어가 관광명소가 된 것 처럼 이 곳도 야생 원숭이 때문에 골머리를 썩던 곳이였습니다.

야생 원숭이들의 수가 늘어 작물 피해가 적지 않은 동네였는데 이렇게 야생 원숭이들과 주민들이 공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여행 상품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천막과 의자를 보면 꼭 오슬롭 고래상어 투어 초창기 같습니다.

2023년 9월 20일 세부 오슬롭 고래상어 와칭 투어 - 야생 원숭이 투어

이 곳에서 만나게 되는 야생 원숭이들.
야생 원숭이들이 일정 구역에 머물게 하고 관광객들이 입장료를 내고 들어가 원숭이들한테 먹을 것을 주는 형태입니다.

2023년 9월 20일 세부 오슬롭 고래상어 와칭 투어 - 야생 원숭이 투어

이 곳도 오슬롭 고래상어와 마찬가지로 먹이를 주는 형태의 장소이기에 아무래도 논란은 좀 있을 듯 합니다.
현재도 고래상어한테 계속 먹이를 줘서 자연의 습성을 거스르고 있다는 의견들이 있는데 야생 원숭이들도 같은 케이스네요.

야생 원숭이까지 만나보았다면 점심식사를 하게 됩니다.
점심식사는 세부호핑투어닷컴에서 미리 인스펙션을 한 식당 중 한 곳에서 하게 됩니다.
필리핀 현지음식점은 아니고 한국인들의 입맛에 맞는 곳을 선택해 놓았습니다.

점심 식사 이후에는 다시 숙소로 돌아오는 일정으로 이 날의 투어는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당일 투어에 함께한 세부호핑투어닷컴 직원은 전반적인 투어 리딩과 헬퍼 역할을 하게 되며 고프로 액션캠을 지참하여 사진 및 영상 촬영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에 포함된 사진 역시 이 액션캠으로 촬영한 것이며 세부호핑투어닷컴 유투브 채널을 방문하면 영상이 어느정도 퀄리티로 촬영이 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투어 2-3일 이내에 촬영한 사진을 다운로드 받으실 링크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세부호핑투어닷컴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세부호핑투어닷컴의 세부 남부 투어 역시 단독 투어로 진행이 됩니다.
오슬롭 고래상어 와칭 투어를 가장 많이 이용하시며 그 다음으로 오슬롭 모알보알 투어가 인기가 좋습니다.
세부호핑투어닷컴의 고객층이 가족팀들이 많은 관계로 오슬롭 캐녀닝 투어를 선택하는 팀의 수는 적은 편입니다.

세부호핑투어닷컴과 함께 세부에서 꼭 만나야 하는 고래상어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단독 투어만 진행을 하고 있으며 단독 투어의 특성 상 하루에 출발할 수 있는 팀의 수가 제한적입니다.
성수기 시즌에는 마감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빠른 예약 부탁드리겠습니다.
성인 2인이상 예약 가능하며 홈페이지 예약하기 또는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예약할 수 있습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