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의 기상청이라고 할 수 있는 PAGASA에서 2025년 3월 26일 필리핀의 건기가 시작되었다고 공식 발표하였습니다.
이제 정말 더운 세부 날씨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필리핀 세부는 1년 내내 따뜻한 지역이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만 쌀쌀한 겨울도 있고 정말 더운 건기도 있습니다.
보통 10월이나 11월 즈음 시베리아와 중국 대륙의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확장하면서 이 공기가 북동쪽에서 필리핀쪽으로 불어오게 됩니다.
이 바람을 Northeast Monsoon(북동 계절풍)이라고 부르며 필리핀 현지에서는 아미한(Amihan)이라고 부릅니다.
이 북동 계절풍 때문에 필리핀 주변 바다의 수온도 1-2도 낮아지며 상대적으로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게 됩니다.
이 기간에 세부를 방문하시면 물에 들어갔다가 나오면 쌀쌀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 북동 계절풍은 보통 2월에서 3월까지 불어오게 되는데 이 계절풍이 더 이상 불어오지 않으면 필리핀의 건기가 바로 시작됩니다.
2025년에는 3월 26일부터 북동 계절풍이 불어오지 않게 되어 건기가 시작되었다고 공식 발표를 한 것입니다.
필리핀의 건기는 필리핀 현지인들도 덥다고 느끼는 기간이며 우기에 접어드는 5월이나 6월 전까지 이어집니다.
체감온도 최고 52도까지 올라갈 만큼 더운 날씨가 이어집니다.
건기의 세부 여행 유의 사항
리조트의 수영장에서 계속 물놀이를 하고 싶을 만큼 더운 날씨가 이어집니다.
이 기간에는 특히 실내 냉방을 강하게 틀어 놓는 곳이 많습니다.
대형 쇼핑몰을 비롯한 건물들의 냉방이 상당히 강하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얇은 점퍼나 겉옷을 하나 챙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숙소의 냉방도 강하지 않게 유지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기간에 세부를 방문하였다가 감기에 걸리는 여행객들이 적지 않습니다.
건기는 우기가 시작되는 5월이나 6월까지 이어집니다.
참고로 2024년에는 5월 29일, 2023년에는 6월 2일 우기가 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