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호핑투어닷컴에서 진행하고 있는 세부 남부 투어 중 오슬롭 고래상어를 만나는 투어 상품에 포함된 투말록 폭포 코스가 삭제되고 만타유판 폭포 코스가 정식으로 추가되었습니다.
3월 17일 투말록 폭포가 문을 닫아 그 동안 투말록 폭포가 다시 문을 열기를 기다리며 대신 만타유판 폭포를 방문하였습니다.
건기가 끝나고 우기가 오면 투말록 폭포를 다시 방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었습니다만 8월 1일자 포스팅(세부 투말록 폭포의 심각한 현재 상황 – 2024년 8월 1일 기준) 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투말록 폭포의 상태가 심각한 점 그리고 그 이후 계속 투말록 폭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만 다시 투말록 폭포가 오픈하는 것이 쉽지 않을 듯 하여 만타유판 폭포를 정식 코스로 추가를 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영향을 받는 여행 상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상품들의 설명에서 투말록 폭포는 삭제되었으며 만타유판 폭포가 추가되었습니다.
투말록 폭포의 물이 말라버린 이유는 가뭄 때문이 아닌 상류 지역 어느 곳에서 씽크홀이 발생했다는 추측이 가장 설득력이 있다고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 씽크홀은 2021년 슈퍼 태풍 라이로 인해 생긴 것으로 추측된다고 합니다.
투말록 폭포와 함께 삶을 이어가던 현지인들이 적지 않기에 빠른 조사를 실시한다고 합니다만 해결방안을 찾는 게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혹여라도 투말록 폭포에 대한 새로운 소식이 있으면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앞으로 투말록 폭포는 방문하지 못 하는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